[에파타뉴스=서울] 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가 10월 30일 개최한 2기 AI 리더 아카데미 6일차 특강 연사로 참석한 ㈜이즈파크 김갑산 대표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수익성과 생산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김대표는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여 기대한 성과를 거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제약회사의 RAG(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 기술 활용 사례를 보면,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세금계산서 데이터를 100% 자동으로 추출하여 입력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처리함으로써 사람의 오류율을 줄이고 시간을 절감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플랫폼 기업의 RAG 활용 사례를 보면,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사람이 하는 수기 업무의 실수를 감소시켜 업무 처리 비용 절감 기대효과가 5년 동안 10억원에 달하는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공공기관의 경우, 기업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담 데이터를 생성 활용하여 사용자와 관리자 및 전문가의 상담 편의를 도모하고 고품질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제조공정의 경우, NC 프로그램 자동화 소프트웨어에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동일한 품질을 유지하고, 초보 작업자도 작동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인적 오류를 줄이고, 회사 표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대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다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공지능은 사람이 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고, 통제와 책임은 여전히 사람의 몫이며, 데이터 및 인프라를 위해 경영진의 장기적인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수강생들이 본인 기업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와 시사점에 대해 발표하고 Q&A 시간을 가졌다. 즉 ㈜올콘텐츠앤에아아이 성경준대표, ㈜하이퍼놀로지 이남희대표, ㈜시스트란 김유석대표가 발표를 통해 동료 수강생들에게 인공지능 관련 유용한 정보와 벤치마킹 포인트를 제공하였다.
AI 리더 아카데미 관련 문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사무국(전화 02-713-4800)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