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의 중심상권 ‘병점중심상가 상인회(회장 박상운)’는 6월11일 오후2시30분 상인회 다목적실에서 열린 <제2기 상인대학> 입학식에서 상인학생 및 내빈 등 총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최 · 주관하고, 경기도 화성시와 병점중심상가상인회가 시행하는 이번 상인대학은 정부의 <시장경영패키지지원사업>으로 지난 5월에 있었던 ‘자문컨설팅’에 이어서 “혁신상인 역량강화 상인교육과정”으로 개설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이다.
본 상인대학 담임(김기평 주임교수)의 사회로 시작된 입학식에서 명예학장으로 위촉된 정명근 화성시장은 ‘축하영상’을 통하여 병점중심상가 상인학생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전문경영역량을 강화하여 전통시장 상점가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격려하였다.
이어지는 축사순서에서는 화성병 국회의원이신 권칠승의원은 ‘축전’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우리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향상, 지역경제활성화를 꽃피울 온실이 되기를 소망한다”며 축하하였다.
다음 ‘감사의말’ 순서에서 박상운상인회장은 “10년만에 부활한 제2기 상인대학에서 우리 모두가 열심히 공부하여 상가앞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병점지역 상권활성화를 한발 앞서 이루어내자”며 상인회의 대동단합을 강조하였다.
입학식의 끝순서인 <선서>에서 학생대표로 나선 최민식(늘봄보청기)학생회장은 “우리는 상인대학 과정에 적극 참여한다, 우리는 배우고 익힌 내용을 적극 실천한다, 우리는 상권활성화에 앞장서는 상업경영인이 된다, 우리는 상인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된다”며 상인대학생의 의지를 표명하였다.
이 번 상인대학에는 화성시 백영미 지역경제과장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훈구화성센터장님, 권칠승국회의원실의 김도근보좌관님, 화성시의회 배정수의원님, 장철규의원님 등 내빈들께서 참석하셨고, 상인대학에서 온라인마케팅을 강의할 이용규교수님, 선물포장을 강의할 정현진교수님 등이 참석하여 입학식의 의미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오늘 입학식을 치룬 <병점중심상가 상인대학>은 6월18일부터 8월20일까지 주2회(화, 목)에 걸쳐 진행이 되며, 상인의식혁신과 조직활성화, 특성화시장의 사례연구 및 상권활성화, 고객감동과 고객관계관리기법, 온·오프라인 마케팅전략, 선진지견학 및 벤치마킹, 정부지원정책 및 안전교육, 선물포장·VMD마케팅 등 전문교육, 혐동조합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 상인의 비전 및 목표만들기 등 16과목의 커리큘럼을 학습하게 된다.
교육진행을 맡은 김용숙팀장은 “상인대학생 40명이 보여주는 노력과 열정들이 쌓여서 미래의 병점중심상가(도심형상권활성화)에는 경기도 제일의 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김은희기자 (ephata16@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