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7월16일(일). (사)대한민국명장회 회장이며 (사)대한제과협회 28대 회장을 역임한 홍종흔명장을 만났다. 홍종흔명장은 (주)명장홍종흔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며 경기도 오산에 홍종흔베이커리본점을 비롯하여 수도권에 5개, 총 6개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명장이란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기술자로서 22개 분야 96개 직종의 산업 현장에 장기간 종사하며
숙련기술 발전 및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크게 공헌한 사람을 대상으로 숙련기술장려법 제11조 규정에 의해 대통령 명의로 선정된 사람을 말한다. 대한민국명장 설립목적은 국민에게 산업에 필요한 숙련기술의 습득을 장려하고 숙련기술의 향상을 촉진하는 동시에 숙련기술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숙련기술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 시키고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주관기관은 고용노동부이다.
홍종흔명장은 1980년 3월 충북 진천에서 상경하여 종로에 있는 작은 빵집에서 처음 제빵 일을 시작한 이래로 현재 대한민국 제과 및 제빵 분야 명장의 반열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스스로 자기개발을 위해 2001년 독일 마인인츠에 연수교육을 받았고, 프랑스 제과월드컵대회에서 한국대표로 출전하여 우승도 하였다.
홍종흔명장의 비전은 ‘건강하고 맛있는 즐거운 디저트 문화공간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으로는 첫째, 직원이 성장하고 고객의 사랑을 받는 회사인 ‘좋은 회사 만들기’ 둘째, 人(직원역량), 品(품질), 店(서비스)인 ‘기본을 잘하는 조직’ 셋째, 안정적인 제품공급(생산, 물류), 가맹사업(운영, 유통), 신규사업(제조, 물류)을 들고 있다.

홍종흔명장은 천연발효를 통해 추출한 효모로 속이 편한 건강한 빵을 만들고 있어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필자도 식빵을 먹어 보고는 대한제과명장 최고의 기술력이 무엇인지 그동안 먹어 왔던 식빵과의 차별성을 느꼈다. 기사를 쓰는 이 시간에도 머리에는 그 식빵의 식감이 맴돌고 있다.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겠다는 진심의 40년 세월을 느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고객은 저희 빵을 드시고 저희는 신뢰를 얻습니다.(Customers get our bread, We get your trust.)’ ( http://www.hjhbakery.com/ ) 명장의 성공 비결이었다.
‘건강하고 맛있는 즐거운 디저트 문화공간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동탄 라끄몽에 구진광 쉐프를 만나 “더펜트하우스 동탄”을 오픈하였다. 구진광쉐프는 백악관 전속요리사와 미 독립기념일 만찬을 진행한 바 있는 유명한 쉐프이다. 2023년 7월 1일 오픈하였다.

더펜트하우스동탄은 제과제빵을 넘어서 유럽 전역의 레서피를 활용한 이색적인 음식과 다양한 주류를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기도록 색다른 도전을 시도하였다. 동탄호수공원을 바라보며 색다른 이국적인 음식을 즐기는 것도 삶의 행복 중의 하나였다.